본문 바로가기
Page 3. DIY/진공관앰프

르네상스 MS 500MW 엣지 수리 + 스피커 천 교체

by 나의나된것은 2015. 6. 2.
반응형

우연히 스피커를 얻게 되었다~~

카센터에서 뒹굴던 스피커~


삼성 르네상스~ MS 500MW


당시에 꽤나 혁신? 적이고 뭐 등등등~~


그런데 일단 스피커 엣지가 다 떨어졌어서 교체를 해야 겠습니다.~!!


일단 옥션에서 사이즈 비슷한 엣지를 구매했습니다.


참! 그리고 마지막에 보시면 그릴 천을 교체 했는데요.


그냥 기존의 천을 마구 잘라내고 새 천을 글루건으로 붙였는데 완성도가 상당합니다. (전문가 기준 아니구 아마추어기준)


그런데 그릴 가이드가 다 깨져서~ 오공본드+순간접착제+글루건을 떡칠해서 짜집기 했습니다.


기존에 떨어진 조각 잘 모아놓으면 가능하네요.







정말 친절하게도 스피커엣지 수리하는방법까지 들어있네요~




아...참조사항에 손재주 없는 분들도 잘 했다는데요...

전 스피커 콘지가 다 깨졌다는..ㅜㅜ 대충 본드 발라놓았는데요~ 그럭저럭 들으만 해요~




일단 기존의 엣지를 제거 해야 하는데요~ 여기가 많이 힘들었어요~


일단 스티커 제거제 + 라이터 기름을 떡칠을 했어요~

그리고 한 30분정도 뒤에 작업했는데요..


다음부터 더 여유롭게 작업해야겠습니다. 그런데 다음에 또 할일이 없길 바라고 있네요.



열심히 하다 나중에 터특했는데요~ 커터칼 뒷면으로 살살 긁었더니 잘 되네요~

콘지가 플라스틱? 비슷한 제질이여서 그런거 같습니다.

만약 종이었다면...더욱 힘들었을 겁니다.




일단 엣지를 자르고 써도 된다고 하네요~~

다른 방법을 시도했는데...포기하고 결국은 잘랐어요~ 판매자는 상관없다고 해서 그냥 했습니다.



열심히 긁어내고 나서 누런 본드를 발라요~ 콘지 + 엣지 다 발라야지 잘 붙더라구요~




그리고 붙여줍니다. 손으로 꼭꼭 누르니 잘 붙어있어요~

그리고 아래처럼 겹처지는 부분은 약간만 남기고 다 잘랐어요~



요기가 중요한데요~~!!!!

바깥쪽을 붙일땐 손으로 스피커 콘지를 눌렀을 때 사각사각소리가 나면안되요~

중간을 잘 맞춰서 붙이면 소리가 안납니다~ 

스피커의 중심을 잡고 있는 역활을 하는게 엣지라고 합니다.



짜잔~~ 완성되었습니다. 

그리고 테두리에 있는 것도 본드로 발라서 꾹꾹 눌러주면 됩니다.



이제 스피커를 다시 조립하면 됩니다.

그냥 팁이라면 인두로 붙이기 전에 선에 송진을 미리 발라주고 인두랑, 스피커 부분이랑 스피커 선이랑 같이 데고 있으니~

잘 붙네요~



짜잔!! 완성된 사진입니다.

시간이 11시 30분이라서...제대로 테스트는 못했지만~ 맘에 들어요

깔끔하게 소리나네요~ 센터가 잘 맞는거 같습니다.




아~~


이건 번외편인데요~

스피커 그릴망을 교체 해야겠더라구요~

기본에는 너무 낡아서~ 고민하고 있는 찰나~

아내가 선택해준 천으로 대충 씌웠는데~ 완전 맘에 들어요!! 깔끔하고 굿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