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꽃예림놀이터/꽃예림엄마놀이

로즈마리병원) 젠틀버스 좋은 아빠 교실 "우리아이 좋은 수면습관 길들이기"

by 나의나된것은 2015. 8. 23.
반응형

 

 

 

 

 




좋은아빠교실 "우리아이 좋은 수면습관 길들이기"


꽃남편과 함께, 토요일 오후 좋은아빠교실에 다녀왔어요^^

강의에는 이원명원장님이 수고해주셨습니다.^^



 


대부분 아기들은 엄마 모유를 먹으며 잠이 들거나, 분유를 먹으면서 잠이 든다고 해요.

저도 그게 당연한 건줄 알았는데, 그렇게 습관을 들이면 안된다고 하네요.

먹는 것 따로, 자는 것 따로의 습관을 길러주는게 좋다고 하네요.

먹고나서, 15분정도 놀아주고, 방에 가서 토닥토닥 재우는 방법으로 수면습관을 길러줘야해요.

 

 

 수면교육의 시작 

-생후 6-8주에 시작

-아기가 예측 가능

-씻고, 잠옷 갈아 입고

-몇 분간 그림책

-조용한 노래

-장난감과 방안의 그림에게 안녕인사

 안전담요(애착인형) = 스트레스 퇴치기 

-8~15개월 : 이행물에 집착 - 애착인형이나 애착물이 형성됩니다.

-의존기에서 독립기로 정서가 이행 - 애착인형으로부터 독립심이 형성됩니다.

-장난감 : 털이 많고 촉감이 좋은 - 제품이 좋습니다.

-작고 부드러운 담요

-노리개 젖꼭지

-2개를 이용하기도 - 세탁시 아이가 울기도, 잠못들기도...합니다.

 스스로 잠드는 법 배우기 

-생후 6-8주에 시작

-5~6시간 동안 잠자기 시작

-깨고 잠들기를 반복하는 수면 주기 시작

-아기가 깨어있도록 해서 재우기(먹이면서 잠들지 않기)

-절대 안아서는 안된다.

 등을 바닥에 대고 재우기 

-영아 돌연사 증후군의 50% 예방

-스스로 뒤집을 수 있을 때 까지 부드러운 침구는 피한다.

-온도 : 18~20도로 유지 (방온도)

 취침시간에 아이를 진정시키기 위한 상식 

 하지 말아야 할 것

해야 할 것 

 (×)모유나 젖병을 빨면서 잠들게 내버려 둔다.

 ()졸리거나 아직 깨어 있을 때 아기를

      요람이나 침대에 눕힌다.

 (×)잠자리에 젖병을 아기와 함께 놓아 둔다.

이런 습관은 귀감염과 치아손상을 촉진할 수 있다.

 (○)수유는 침대 밖에서 끝마친다.

 (×)취침 1시간 이내에 야단법석을 떤다.

 (○)얌전히 논다.

 (×)무섭거나 슬픈 이야기를 해준다.

 (○)결말이 행복하고 유쾌한 이야기를 읽어준다.

 (×)취침 1시간 이내에 티비나 비디오를 보게 해 준다.

 (○)티비와 비디오를 끈다. 편안한 음악을 들려주거나

      긴장을 풀어주는 노래를 부른다.

 (×)취침 전 직전에 많은 음료와 야식을 준다.

 (○)소량의 물 혹은 따뜻한 우유, 시리얼, 크래커, 치즈,

      요거트나 과일 등의 가벼운 스낵만 허락한다.

      취침준비에 앞서 이를 닦는다.

 (×)당신은 아기 소리를 처음으로 듣자 마자

     아기 방으로 달려간다.

 (○)아기가 매우 불편해서 우는 울음소리가 아니라면

      아이가 혼자서 잠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아이에게 몇 분간 기회를 준다.



제가 강의들내용중에 기억에 남는 것 요약했어요.

너무 다 스포하면 안되겠어요 ㅎㅎㅎ강의는 직접 들어보시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꽃남편은 지난 번 "분만예행연습" 강좌에 이어 오늘도 선물을 받았지요!!^^

복복이아빠 복덩이남편이네요 ㅎㅎ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