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꽃예림놀이터/꽃예림엄마놀이

로즈마리병원) 젠틀버스 문화강좌 "신생아 관리"

by 나의나된것은 2015. 8. 26.
반응형

 

 

 

 

젠틀버스 문화강좌 "신생아 관리"

로즈마리병원 문화센터에 "신생아관리"강의듣고왔어요~~~

강의에는 추동숙수간호사님이 수고해주셨습니다.^^


이 강의는 정말 제가 잘 기록해두고 기억해야 할 것 같아서

처음부터 다 적어놔야겠어요 ㅎㅎ 정말 도움이 많이 되는 시간이었답니다.



 

 

      • 보온과 통풍
      • 제대(배꼽)관리
      • 신생아 변
      • 신생아 생식기
      • 신생아 황달
      • 예방접종
      • 기저귀 갈기 및 목욕법



보온과 통풍

★ 방온도는 24도~26도 유지 / 습도는 50~60%로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저랑 꽃남편은 26도도 추워서, 27도로 유지하는게 좋겠어요 ㅎㅎㅎ

★ 땀띠예방 : 너무 덥게 하면 아기의 얼굴이나 몸에 발진이 생긴다.

                감염이 잘 되므로 덮지 않게 온도 조절하고 깨끗하게 닦아 준다.

★ 탈수병 예방 : 특히 젖량이 많이 분비되지 않는 시기(분만직후)에 방안 온도를 너무 높게 하면

                   탈수열이 생기므로 온도 조절과 수분 공급을 잘 해주어야 한다.


재대(배꼽)관리

★ 목욕 후에 베타딘, 알콜로 수시로 소독한다.

  • 감싸지 않고 (옷을)열어 둔다.
  • 7일이면 자연적으로 건조되어 떨어진다.
  • 깨끗이 떨어질 때까지 철저히 소독한다.

★ 미립종(Milia) : 코 주위나 얼굴 전체에 하얀 좁쌀 같은 점이 있는 것이다.

                     피지선이 막혀서 생긴 것으로서 생후 수주 내에 자연히 없어진다.


신생아 변

★ 태변 : 2~3일경에 나오는데 암록색이며 끈적끈적하다.

   이행변 : 노란색~갈색으로 변함

   분유 : 덩어리 진 알갱이 형태로 황색

   모유 : 황금색, 물처럼 보이기도 한다. (설사 아님)

   변비 : 있을 수 있다.

   (이유 없이 보챈다든지, 열이 뜬다든지, 대변 본 일수 파악)


신생아 생식기

★ 유방 (Breast)

  • 신생아 유방 울혈증

모체의 호르몬이 태반이나 유즙을 통하여 아기의 유방에 일시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유방이 커진 상태를 말한다.

  • 짜보면 유즙이 나올 수 있다.
  • 절대 유즙을 짜서는 안된다 - 감염우려, 치료하지 않아도 몇 주 내에 자연히 소실된다.

★ 여아생식기

  • 처녀막 조각

모체 호르몬 영향으로 처녀막 끝이 일부 늘어져 나온 것이며 3~4주안에 천천히 소실된다.

  • 질 분비물

월경이나 이슬과 같은 질 분비물이 있을 수 있다. 자연히 사라진다.


★ 남아생식기

  • 음낭 수종

음낭에 물이 차 있어 부은 상태이며 광선을 비추면 투명하게 보인다.

  • 특별 치료 없이 2~3개월에 흡수된다.


신생아 황달

★ 아기의 간 기능 미숙으로 생후 2~3일 정도에 아기의 얼굴이 노랗게 되는 것을 말한다.

    1주일이면 서서히 없어지거나 전체 즉, 다리까지 노랗게 되면 가까운 소아과에 간다.

    모유는 먹여도 된다.


예방접종

★ 신생아 예방 접종 시 주의사항

1. 예방접종 수첩은 잘 보관할 것

2. 백신 명, 날짜, 병원은 반드시 기록할 것

3. 37.5도 이상 열이 한 번 이상 나면 예방접종을 연기할 것 (2~3일 뒤 접종)

4. 수유직후에 예방접종은 절대 안됨 (토하다가 기도로 넘어가면 위험)

5. 주사부위에 24시간 동안 물을 닿지 않게 할 것

6. 예방접종 날짜를 가급적 지킬 것

7. 접종 후 연속적 토하거나 열이 나는 경우는 병원에 갈 것





기저귀 갈기 및 목욕법


 


저는 오늘 기저귀 자세히 처음봤어요 ㅎㅎㅎ

강사선생님이 발잡는법부터 기저귀 똥 닦는 법, 기저귀 가는 법

잘 가르쳐주셔서 잘 할 수 있을 것만 같아요 ㅎㅎㅎㅎ

 

 

 

 

 

 





배꼽때문에 신생아들은 이렇게 기저귀를 접어줘야 한대요

 


 

 

 





모유수유 할 때 팔동작도 알려주셨어요 .




 




목욕시키는 연습ㅎㅎ

목욕은 너무 어려울 것 같아요. 덜덜 무섭겠어요. 잘 할 수 있을까요 ㅎㅎ



 

 




이번 강의도 너무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비오고 차도 없고 가기 너무 힘들었는데 우산쓰고 버스타고

열심히 가길 잘한 것 같네요^^ 수고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반응형